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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항 이야기

공항 직원이 알려주는 출국장 내 긴급 상황 대처법 #2 [환승카운터]

by J.Daddy 2020. 3.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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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오늘은 출국 시 공항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상황들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환승 카운터, 즉 Transfer Desk 활용법을 안내 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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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공항에서 출국 시 탑승권 발행 및 수하물 위탁 업무를 담당하는

항공사의 카운터가 출발층에 있고 '체크인 카운터' 라고 호칭합니다.

면세 구역 내에도 환승객들을 위하여 유사한 업무를 담당하는 카운터가 운영되고 있으며

'환승카운터' 즉, 'Transfer Desk' 입니다. 

 

 

대한항공 환승카운터(Transfer Desk)

 

 

 

인천공항 제 2여객터미널에는 대한항공의 환승카운터가 운영 중이며

2층(입국 시 환승 구역), 4층(면세 구역 내, 231 Gate 4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환승카운터에서는 단순히 환승객들을 위한 업무 뿐 아니라 

인천에서 체크인 한 고객들을 위한 업무도 상당 부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인천공항 2터미널 면세 구역 내 4층 환승카운터

 

 

 


1. 체크인/탑승권 발행

환승객들을 위하여 다음 여정의 체크인을 진행하고 탑승권을 발행하는 업무가 가능합니다. 

인천공항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Hub 공항인 거 아시죠? 

작년 2월 기준으로 매 월 66만명 이상의 환승객들이 인천공항을 거쳐 타국으로 출국하며  

환승 시 다음 탑승편의 신속하고 원활한 보딩을 위하여 환승 카운터에서 체크인을 진행합니다. 

이와 별개로 면세 구역 내에서 탑승권 분실 시,

환승 카운터를 방문하시면 재발행이 가능하니 너무 당황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단, 타 항공사의 환승카운터에서는 해당 업무가 불가하며

탑승하는 항공편의 탑승 게이트에서 해당 항공사의 직원에게 요청하면 처리가 가능합니다. 

 

 

2. 좌석 변경/업그레이드

원하지 않는 좌석 배정으로 인하여 좌석을 변경하고자 할 때, 

또는 좌석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고자 할 때 (Y->C / C->F) 

해당 카운터를 방문하셔서 문의하시면 즉시 처리가 가능합니다. 

다만 일행이 있다면 여권과 탑승권을 소지하여 일행과 함께 방문하셔야 하며 

기존에 구매한 탑승권의 업그레이드 가능 여부와 업그레이드에 따른 차액 지불은 고려하셔야 합니다. 

 

 

3. 항공사 회원 가입 

대한항공에 SKYPASS 라는 회원 제도가 있듯이 항공사마다 저마다의 회원 제도 및 등급이 있습니다.  

회원에 가입하여 마일리지를 적립한다면 미주/유럽에 다녀오면서 쌓인 마일리지를 활용하여 

뒷풀이로 제주도에 다녀올 수 있으니, 반드시 회원 가입하셔서 마일리지 적립을 하시는 것이 좋겠죠?

환승 카운터에서 회원 가입이 가능합니다만 요즘은 웹사이트나 휴대폰 어플을 활용해서 

가입하시는 것이 더 간편하고 신속할 수도 있겠습니다. 

또한 기내에서도 회원 가입이 가능하며 탑승권을 잘 소지하고 계신다면

1년 이내에는 사후 적립도 가능합니다.

 

 

4. 기내 유실물 신고 

환승하시는 분들 중에서 간혹 비행기에 물건을 두고 내리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미 출발층으로 올라온 상태에서 뒤늦게 알아차렸을 때는 마음이 더 급해집니다. 

이럴 경우, 당황하지 마시고 환승카운터에 방문하셔서 내용 설명해 주시면 

다음 탑승까지 시간에 여유가 있는 경우는 대부분 탑승 전에 물건을 받으실 수 있으며 

시간적으로 여유가 없는 경우에는 해당 항공사의 유실물 센터(LOST&FOUND)로 분실물이 접수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추후 항공사 홈페이지에서 본인의 유실물 확인(사진) 후 

유실물 센터에 연락 주시면 본인 확인 후 전달 받을 수 있습니다.

 

 

5. 입국/역사열 

외국인의 경우, 이미 출발층으로 올라왔는데 너무 답답해서 공항 밖으로 나가고 싶다거나 

시티 투어의 목적으로 시내를 방문하고자 할 때 환승카운터를 방문하시면 대한민국으로의 입국이 가능합니다. 

단, 대한민국 입국 시 비자가 필요한 국가의 국민인지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또, 간혹 발생하는 경우 입니다만 출국을 위하여 이미 면세 구역에 들어와 있는데 

개인적인 사정으로 잠시 밖에 나갔다 와야 하거나 더한 경우 출국을 취소하여야 할 때 

환승카운터를 방문하시면 위탁수하물 반환부터 모든 출국 취소 업무 및 역사열 진행을 도와 드립니다. 

단, 이 역시 환승카운터가 탑승하는 항공사인 경우에 한하며 타 항공사 탑승의 경우 

공항 내 보딩 안내 화면(FIDS)를 확인 후

해당 항공사 직원이 업무하고 있는 게이트로 가셔서 문의하시면 처리가 수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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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밖에 기내 판매 제품에 대한 문의 및 각종 항공편 관련 문의 시,

해당 항공사의 환승카운터를 방문하시면 친절한 직원들이 최선을 다해 도와 드리고 있습니다. 

다만, 단순 변경 업무가 아닌 새로운 항공편 예약 등은 

항공사별 대표 번호로 연락 주셔야 처리가 가능함을 참고 부탁 드립니다.

 

또한, 환승카운터에는 대부분 소수의 직원들이 상주하며 업무를 진행하고 있기에 

시간적인 여유를 생각하시어 방문하심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공항 내 환승카운터의 담당 업무 및 활용법에 대하여 안내 드렸습니다. 

공항을 방문하시는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포스팅을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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