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문화 이슈

삼성전자, 따라올테면 와봐! [평택 낸드플래시 라인 증설/8조원 투자]

by J.Daddy 2020. 6. 1.
반응형

안녕하세요, 

 

평택에 세계 최첨단 복합 반도체 기지가 생긴다는 소식이 있는데요, 

삼성에서 많은 돈을 투자한다는 내용입니다. 

어떤 내용인지 함께 알아보시죠. 

 

**********

 

 

 

삼성전자가 약 8조 원을 들여 경기도 평택캠퍼스 2라인에 낸드플래시 생산라인을 구축합니다. 

지난달 9조 원 규모의 파운드리 라인을 구축한다고 발표한 지 열흘만에 추가 사업 내용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와 미-중 무역갈등으로 반도체 업황이 크게 흔들리는 가운데 

선제 투자로 위기를 극복하고 후발업체들과 격차를 더 벌리겠다는 다짐입니다. 

 

삼성전자는 5월 평택 2라인에 낸드플래시 생산을 위한 클린룸 공사에 착수했으며, 

내년 하반기부터 양산을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낸드플래시는 메모리 반도체의 일종으로, 전원이 끊겨도 저장된 데이터가 손상되지 않는 반도체입니다. 

정확한 투자액을 밝히지는 않았지만 7조에서 8조 원 수준의 금액이 투입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삼성전자가 이번에 발표한 투자는 점차 증가하는 낸드플래시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것입니다. 

4차 혁명으로 AI(인공지능)과 IoT(사물인터넷)등이 보편화하면서 메모리 반도체 수요는 계속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코로나 감염증으로 인해 원격근무 등이 증가하며 서버용 메모리 반도체 수요가 급증했죠. 

삼성전자는 지난 4월 컨퍼런스콜에서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해 '스테이 앳 홈 이코노미'와 관련된 수요가 

큰 폭으로 성장했으며 이런 추이는 하반기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하며 

하반기 낸드 시장 수급 상황이 우호적일 것으로 전망 중임을 밝혔습니다. 

 

삼성전자의 이번 투자는 빠르게 쫓아오는 중국 반도체를 겨냥한 측면도 있습니다. 

4월 중국 반도체 업체 YMTC는 올 연말 128단 적층형 낸드 플래시 메모리 양산 계획을 발표했는데, 

이는 삼성전자가 작년 8월 양산을 시작한 최신 제품입니다. 

업계에서는 중국 업체의 발표가 사실이라면, 중국이 한국 낸드 플래시 기술을 턱밑까지 쫓아온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낸드플래시 투자를 통해 중국이 쫓아오지 못하는 기술력과 양산력으로

시장을 꾸준히 선도하겠다는 전략입니다. 

현재 삼성전자는 중국 시안의 낸드플래시 공장도 증설 중입니다. 

 

삼성전자가 평택 2라인에 낸드 플래시 생산라인까지 넣기로 하면서

평택캠퍼스는 삼성전자 반도체의 최첨단 시설이자 최고의 핵심 전진기지가 될 예정입니다. 

2015년 허허벌판에서 조성을 시작한 평택캠퍼스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당시 1개 라인에 30조 원이라는 

천문학적 금액이 들어가는 투자를 결정한 대형 프로젝트입니다. 

앞으로 평택 2라인에서든 EUV(극자외선) 공정을 활용한 D램 메모리 반도체 생산, 최첨단 V낸드 낸드플래시 메모리 생산,

EUV 공정을 활용한 미세공정 파운드리 사업이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됩니다. 

명실상부한 세계 최대, 최첨단 반도체 복합 생산기지가 된 것입니다. 

 

 

 

한 생산공장에서 D램, 낸드플래시, 파운드리까지 모두 만드는 것은 이례적입니다. 

삼성전자 관계자에 따르면 이미 기흥과 화성사업장 등은 생산가능력이 가득 찼으며, 

평택 2라인은 예전 라인 4개 규모를 합친 것만큼 대규모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투자는 위기일수록 과감하고 선제로 나서는 삼성전자의 미래 전략이 고스란히 들어있습니다. 

삼성전자는 2015년 투자로 2017~2018년 글로벌 메모리 반도체 시장 호황기가 왔을 때 큰 이익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위기일수록 선제 투자하고, 초격차를 벌려 시장을 장악하는 삼성의 선순환이 다시 재현된 것으로 보입니다. 

 

**********

 

이재용 부회장이 잇단 검찰 수사와 미중 갈등 격화 등 대내외 불확실성이 커지는 상황에서도 

투자에 대한 약속만큼은 반드시 지키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재용 부회장은 끊임없는 혁신과 기술력으로 가장 잘할 수 있는 분야에 집중하면서 

신사업에 과감하게 도전하겠다고 언급했었는데요, 

삼성만이 앞서갈 수 있다는 힘을 보여주고 있는 거 같습니다. 

 

평택에게도 삼성에게도 윈윈 할 수 있는 대규모 투자가 되리라 의심치 않습니다. 

안팎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삼성이지만, 

솔직히 대한민국의 국민으로서는 삼성이 대한민국 기업이라는 점이 자랑스럽고 든든하지 않을 수 없네요. 

 

 

반응형

댓글